[골프 에세이] 퍼블릭 골프장의 그린피는 과연 적정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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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를 위한 퍼블릭 골프장인가? "제브의 골프생각" 골프를 시작한지도 10년이 넘었는데 올해 들어 과다한 골프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지게 된 것은 저만의 느낌일까요? 이 문제를 공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포스팅을 작성해 봅니다. 작년으로 거슬로 올라가 생각해 보면 일본의 수출규제 여파로 인한 전국민적 일본 불매운동의 거세졌고 일본으로 가던 골프 수요가 가을부터는 국내로 몰리기 시작하면서 성수기를 지나 그린피가 내려가는 11월에도 국내 골프장들은 풀부킹이라는 특수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동남아 등 해외 골프투어가 막히게 되었고 역대로 따뜻했던 지난 겨울 동안 휴장 없이 엄청난 매출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올 한해 국내 골프장들은 코로나 때문에 다른 업종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오히려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린피는 점점 더 비싸지고 있는 현 상황이 정말 아이러니 하다고 생각되지 않으시나요? 골프장들은 수요와 공급에 따른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아래 KBS 뉴스를 보시면 누구처럼 자괴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린피’ 내리라고 세금 깎아준 정부…골프장 배만 불린 꼴 기사의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골프 대중화와 저변 확대를 위하여 일반 대중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제 골프장에는 개별소비세 등의 세금을 면제해 주고 회원제 골프장에 부가하는 토지세의 90%를 감면해 주는 등의 혜택을 주었습니다. 그 금액이 1년에 대략 7~8천억이나 되는데 세금만 깎아주고 요금에 대한 관리는 없고 골프 수요가 늘어나 손님이 넘쳐나니 오히려 그린피를 회원제 만큼 올려 받아 골프장 사주들의 이익으로만 돌아가고 있어 퍼블릭 골프장이 오히려 골프 대중화를 막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카트 이용을 의무화 하는 것은 골프장이 좀 더 많은 팀을 받기 위함인데 모두 이용객에게 전가시킬 뿐만 아니라 이 비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하여 막대한 수익을 챙겨가고 있다는 점 입니다.

[타이틀리스트] 클럽 퍼포먼스 피팅 서비스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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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적표를 받는 심정으로 피팅을 체험해 보심이.. [알쓸신골]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골프 잡학사전 타이틀리스트에서는 피팅 센터 및 전국 피팅 대리점의 골프 클럽 피팅 네트워크를 통하여 골퍼들의 수준에 적합한 최적의 클럽을 찾아주는 '퍼포먼스 피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피팅 서비스를 한번 받아보면 좋겠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운좋게 무료 피팅 이벤트가 있어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이틀리스트에서 이번에 TSi 드라이버 신규 출시에 앞서 무상으로 피팅 서비스를 통하여 사전 예약을 진행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타이틀리스트 피팅 데이로 진행하는 무료 피팅 서비스 이벤트는 순식간에 마감되기 때문에 예약이 쉽지 않은데 작년에 출시한 T-시리즈 아이언 구매시 사전예약 구매했던 사람들에게 하루 먼저 공식 피팅 예약 사이트를 오픈해서 신청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어 운좋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역시 타이틀리스트는 매니아 고객 관리도 남다릅니다. 지난 주말에 집에서 가까운 수원CC에 있는 피팅센터로 다녀왔습니다. 수원CC 들어가는 입구 오른쪽에 골프연습장이 있는데요.. 타이틀리스트 피팅 센터는 2층 타석 맨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 예약 등록을 확인한 후 담당 피터를 배정해 주셨구요.. 도착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피팅을 진행하고 계셨는데 역시.. 타이틀리스트 매니아들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TSi 드라이버와 페어웨이 우드 시타용 헤드와 다양한 스펙의 샤프트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피팅 과정은 트랙맨을 통하여 측정된 헤드 스피드, 볼 스피드, 스윙 패쓰 & 플레인, 페이스 각도, 런치 앵글, 스핀량 등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볼의 구질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줍니다. 먼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존 드라이버로 볼을 몇개 쳐보면서 구질과 스윙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전문 피터가 데이터에 따른 구질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설명해 주었습니다. 피팅은 스

[다이아윙스] 고반발 골프공으로 비거리를 늘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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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디들 사이에 소문난 20미터 더 나가는 골프공 지난번 포스팅에서 고반발 골프공에 대한 소개를 드리겠다고 예고했었는데.. 지인의 소개로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다이아윙스] 골프공을 리뷰할 기회가 생겨 골프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비거리를 늘려주는 가성비 좋은 고반발 공인 골프볼 [다이아윙스]를 소개드립니다. 다이아윙스 골프볼 상품 바로가기 먼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점. 고반발 드라이버는 비공인이라고 말하는데 고반발 골프공이 공인이다?? 조금 의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공인/비공인을 나누는 것은 USGA와 R&A에서 정한 규격을 만족하여 공식 시합에 사용할 수 있냐 없냐인데 쉼게 말하자면 비거리를 제한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이아윙스]의 고반발 골프공은 투어프로가 아닌 일반적인 아마추어가 사용할 때만 비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공인구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USGA와 R&A의 공인구 기준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반발력, 크기, 무게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무게 : 1.62온스 (45.93그램) 이하 직경 : 1.68인치 (42.67mm) ​이상 비거리 : 320야드 이하 PGA 투어 상위권 선수들의 헤드 스피드는 120마일 정도입니다. 물론 카메론 챔프 같이 130마일까지 나오는 선수들도 있죠.. 공인구 테스트는 스윙 로봇을 이용하여 120마일의 헤드 스피드로 쳤을 때 비거리가 317야드+3야드(오차 범위)를 넘어가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아마추어 골퍼들의 헤드 스피드는 80~100마일 범위 입니다. 즉, [다이아윙스] 골프공은 아마추어 골퍼의 스윙스피드에 최적화시켜 비거리를 늘려주는 장타용 골프볼 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크기와 무게 규정이 있는 이유는 볼은 작을수록 공기저항이 적고 무거울수록 질량에 따른 운동에너지의 증가로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이저 볼 제조사들은 제조 오차가 있기 때문에 차이가 나긴해도 최대한 42.67mm 만큼 작은 그리고 최대한 4

[드라이버 비거리] '장타'는 골퍼들의 영원한 로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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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비거리가 짧아서 고민이 되시나요? 얼마전 제 블로그 포스팅 중 타이틀리스트 볼의 종류를 소개한 글에 질문이 한가지 올라왔습니다. ​ 비거리가 안나는데 어떤 볼을 추천하는지? 라는 어느 여성분의 문의였습니다. 역시.. 비거리에 대한 고민은 모든 골퍼들의 영원한 숙제인 것 같아 오늘은 드라이버 비거리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볼까 합니다. 사실 골프라는 운동은 볼을 멀리 보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거리를 정확히 보내는 것이 더 중요한 게임입니다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신의 드라이버 비거리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인것 같습니다. PGA 투어의 브라이슨 디셈보 선수가 비거리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몸무게를 20Kg 가까이 늘리고 '헐크' 라는 별명을 얻은걸 보면서 오죽하면 저럴까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리고 최근 어느 칼럼에서 읽은 글 내용중에서도 골프에 있어 정작 중요한것은 스코어라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스코어 보다는 비거리에 집착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비거리'는 동반자들과 직접적인 비교로 눈으로 바로 확인이 되어지기 때문에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는 자존심이 개입되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자존심 문제도 있긴 하겠지만 드라이버를 멀리 보내는건 당연히 좋겠죠.. 일단 좀 더 짧은 클럽으로 코스를 공략할 수 있게 되니 플레이가 한결 수월해지고 온그린 시킬 확률도 더 높아지니까요.. 장비적인 측면에서 비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고반발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버 이외에도 시중에는 고반발 골프볼도 나와 있어 비거리를 늘려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만간 비거리를 증대시켜 주는 골프볼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근력이 약해져서 어쩔 수 없이 장비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신의 비거리를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피트니스를 통하여 근력을 길러주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

[로얄포레CC] 다시 찾은 충주권의 까다로운 골프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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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를 알고 플레이해도 역시나 만만하지 않은 골프장 지난 7월초에 왔었던 로얄포레CC를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추석은 코로나 때문에 고향집에 내려가질 않는 바람에 지인들과 골프 라운드를 오게 되었는데 명절날 골프장을 와본 건 처음입니다. ​ 로얄포레CC는 코스를 제대로 숙지하고 다시 왔지만 역시나 절대로 만만하지 않고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키는 골프장입니다. 추석 당일이라 고속도로가 막힐 수 있어 집에서 좀 일찍 출발했는데 가는 길에 식당도 문을 연 곳이 없어 클럽하우스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도착했을 때 주차장에 차도 별로 없고 스타트 광장이 너무 한산해서 물어봤더니 오늘은 추석이라서 11시에 첫팀이 티오프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희가 11:14 티오프였는데도 세번째 팀.. 앞쪽에 비어 있는 카트 많이 보이시죠? 추석에 골프는 처음이라 약간 생경했습니다. 골프장에 대한 설명은 지난번 글로 충분해서 따로 알려드릴건 없고 한가지만 말씀드리자면.. 다른 골프장들 처럼 로얄포레CC도 화이트 티가 앞뒤로 왔다갔다 합니다. 주말엔 티가 앞으로 당겨진 경우가 많아서 꼭!! 티잉 그라운드의 위치와 거리를 확인하고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특히 로얄 코스 1번홀 같은 경우 드라이버를 잡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티셔츠 위에 긴팔 니트를 입고 나왔는데 가을볕이 강해서 아직까지는 낮에 반팔만 입어야 하더라구요.. 이번에는 코스 설명만 보완 하려고 했던지라 포스팅을 쓸만한 내용이 별로 없네요.. 이전에 포스팅 하였던 로얄포레 컨트리클럽 로얄 코스와 포레 코스 둘러보기의 내용을 좀 더 보완해서 업데이트 해놓았으니 가실 분들은 미리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hiri71&logNo=222106358624&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