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엘보] 부상 없이 건강하게 골프를 즐기려면?
골프 엘보 얕잡아 보시다가는 조기에 골프 접어야 할수도..
골프연습 열심히 하시다보면 몸의 여러군데가 돌아가면서 아픕니다.
마음대로 잘 안되니까 힘이 들어가고 억지로 힘을 쓰니까 약한 부분에서 탈이 나게되는 거죠..
제가 의사는 아니기 때문에 내용을 참고만 하시고 아프신 분들은 꼭! 병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제대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골퍼들에게 부상은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그립에 과도하게 힘을 주고 잡아서 손가락이 아프다가 심해지면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가 오기도 하고 인대부상도 많고 근육통에..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리커버리 크림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갈비에 금이 가는 경우도 있죠..
얼마나 힘을 주었으면 갈비뼈에 붙어 있는 근육의 힘으로 뼈에 금이 가게 만들겠습니까?
제가 여러가지 골프 부상중에서 골프엘보로 고생을 많이 했던 유경험자라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엘보(엘보우)는 팔꿈치 인대(힘줄)의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말하는데 처음에는 미세한 손상으로 팔을 사용할 때만 아프지만 치료되지 않고 계속 진행되면 나중에는 극심한 통증으로 팔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엘보 치료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치료하는 동안 골프채를 놓아야 하는데 조금만 나아지면 다시 채를 잡고 그러다 보니 잘 낫지도 않고 열정적인 골퍼일수록 엘보 치료는 더 힘든것 같습니다.
특히 골프는 볼을 때릴 때 충격이 지속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엘보가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심하면 수술 밖에 방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골프엘보 : 내측 상과염
손목을 구부리는데 쓰이는 근육의 인대손상
테니스엘보 : 외측 상과염
손목을 펴는데 쓰이는 근육의 인대손상
엘보가 오는 주된 원인은 '유연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잘못된 스윙자세'로 '지나치게 연습'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골퍼들에게 테니스엘보인 경우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머 다른 이유가 있겠습니까.. 잘못된 스윙 동작이 팔이 펴질 때인지 아니면 굽혀질 때인지 어떤거냐에 따라 다른거겠죠..
엘보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건 스윙 자세를 바르게 교정해야 합니다.
(당연히 그러고 싶으시겠죠..)
평소에 손목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시면 엘보 부상이 예방됩니다.
그리고 엘보 보호용 밴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인대와 연결된 근육을 압박하여 충격이 타고 올라오는 것을 줄여주고 팔꿈치 인대에 가해지는 흔들림을 잡아주어 엘보 재발 방지에도 좋습니다.
시중에 여러 종류의 엘보 밴드나 스트랩이 나와 있으니 적절한걸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지역에 계시는 분들은 제가 엘보 치료 다녔던 성남시 분당에 있는 [웰정형외과]를 소개 드립니다.
특이(?)하게도 송태식 원장님은 티칭프로 자격증이 있으십니다.
전인지 프로가 다니는 병원이고 국내 유명 프로 들의 주치의로 골프계에서는 아주 유명하신 분입니다.
골퍼들에게 골프 부상 관련 지식과 예방법 및 골프에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에 대한 책도 출간하셨는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세요~
[티칭프로 의사의 골프 처방전]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