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GPS 골프워치 어프로치 S60 & S62


스마트워치인가? 골프워치인가?


최근 가민(GARMIN)에서는 GPS 골프워치 제품군 중 하나인 어프로치 S60의 차기 버전으로 S62 모델을 새로 출시하였습니다.

S60을 구입하여 2년 이상 골프와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골프워치 유저로서 새로운 모델이 나왔다는 소식은 반가운 일이지만 제가 갖고 있는 S60이 구닥다리가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S62를 직접 구매한 것은 아니고..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골프용품 리뷰를 하고 있는 블로거로서 웹사이트에 나와 있는 소개와 사용설명서상의 기능을 기준으로 기존 모델과 비교해 어떤 새로운 기능이 적용되었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고자 합니다.

가민은 새로운 모델을 자주 출시하는 편이 아니라서 3년 만에 나온 S62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먼저 간략하게 두가지 모델에 대한 비교를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골프워치 기능에서 새롭게 달라진 부분은 크게 없어 보이고 화면 크기, 배터리 성능, 심박 센서, 펄스 옥시미터 등 하드웨어적인 변화가 주요하게 눈에 들어옵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좀 더 화려한 풀컬러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야외활동용으로 태양광 아래서 가독성은 반투과 MIP (Memory-in-Pixel) 디스플레이가 더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사이즈는 0.1인치 차이지만 면적으로는 S60 대비 약 17% 정도 더 커졌습니다.
노안 때문에 화면이 좀 더 컸으면 하는 바램이 있긴 했습니다.

새로운 기능 중에서 눈길은 끈것은 풍속과 풍향의 표시입니다.

S62에는 별다른 센서가 없어 보이는데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한걸까 생각하다가..
날씨앱을 생각해 보시면 핸드폰에는 온도센서가 없는데도 기온이 표시 가능한것 처럼 GPS 위치 정보 기반의 기상데이터 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문제는 이것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가? 라는 점입니다.

만약 기상데이터라면 기온과 같은 온도는 상대적으로 천천히 변하고 또 넓은 영역에서 거의 차이가 없는 반면 바람의 세기나 방향은 시시각각 변하고 현재 위치에 대한 바람 관련 세밀한 기상데이터가 존재하는지도 의문입니다.

날씨앱에서 제공하는 정도의 풍속과 풍향 정보라면 실제 플레이에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애플 아이워치나 갤럭시 기어 등의 스마트워치에 심박 센서가 있어 건강 관련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골프 기능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고 스마트워치 기능이라고 보여집니다.

그 외에도 펄스 옥시미터가 있어 산소 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이것도 역시 피트니스 기능입니다.

화면 아래쪽에 가상캐디가 풍속과 풍향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클럽별 샷 거리를 기준으로 적절한 클럽을 추천해준다고 하는데..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풍속과 풍향 데이터의 신뢰성을 생각하면 단지 거리별 클럽 선택에 도움을 주는 정도가 아닐까요?

새로운 헤저드 뷰 기능으로 코스맵에서 벙커, 헤저드 등 피해야 할 장애물에 대한 거리를 표시해 줍니다.

삼성페이처럼 NFC 결재기능인 GARMIN 페이가 추가 되었습니다.
태국 등 몇몇 나라에서는 출시한것 같은데 국내에서는 가능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제 까지 어프로치 S60을 사용하면서 아쉬운 부분은 딱 2가지가 있었습니다.

36H 플레이 하기에는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다.
휴대용 배터리를 이용하여 중간에 충전을 하면 이것도 뭐 해결되긴 하죠..

그리고 IP 설정을 위해 코스뷰로 전환하거나 그린뷰로 들어갈 때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곤 합니다. 프로세스 연산속도가 느리다.

위의 두가지 문제는 해결된것 같은데 요즘 대세인 무선충전 기능을 적용하지 않은 점은 많이 아쉽네요. 

리뷰를 작성하면서 드는 생각은 기존 S60 사용자 입장에서 볼 때 스마트 골프워치 기능적 측면이나 가격적인 부분에서 신제품 S62로 갈아탈 만한 메리트가 있는지는 솔직히 의문이 듭니다.

또한 골프워치를 새롭게 구매하려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선뜻 선택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스마트워치인 애플 아이워치5 가격이 \539,000 부터이고 갤럭시 기어 액티브2 골프도 40만원대 금액이니까요..

어프로치 S62 총평을 하자면.. 가민은 피트니스, 러닝, 사이클 등 워낙 다양한 스포츠 & 아웃도어 스마트워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프리미엄 GPS 골프워치에 스마트워치 위주의 새로운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출시한듯 합니다.

스마트 골프워치 본연의 기능에 좀 더 집중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운 생각이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쓸신골] 드라이버 티높이 얼마가 좋을까요?

[알쓸신골] 골프화 스파이크 종류와 교체 방법

[알쓸신골] 골프장의 하루 플레이 가능 팀 수는?

[코스트코] 커클랜드 3피스 골프볼의 진실

[ecco] 에코 골프화 정품 가품 비교

[다이아윙스] 고반발 골프공으로 비거리를 늘려보자

[그린보수기] 사용법 제대로 알고 있나요?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모델별 라인업 총정리

[화성상록CC] 서(West) 코스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