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캐디] 스마트 골프레이저 SL2 심층 비교


GPS를 품은 하이브리드 레이저 골프 거리측정기


골프레이저에 GPS가 적용된 하이브리드 레이저 거리측정기 모델은 별로 많지가 않습니다.

GARMIN이 최초라고 저는 알고 있고 보이스캐디 스마트 골프레이저 SL2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 제품은 가민 어프로치 Z80 입니다.

가민 어프로치 Z80을 제가 1년 이상 직접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들을 토대로 보이스캐디 SL2와 심층 비교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

먼저.. "PGA 선수 99%가 사용하는" 이라는 광고 카피가 가지고 있는 불편한 진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PGA 선수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이저 골프 거리측정기가 아마추어들에게도 좋은것이다??

그 대답은 이전에 작성한 스마트 골프워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보면 아시게 됩니다.

제 생각은 PGA 선수 99%는 코스뷰나 그린뷰가 나오는 거리측정기가 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야디지북/그린북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함깨 플레이 하는 전문 캐디가 있어서 블라인드 샷도 방향을 알려주죠.
하지만 아마추어와는 사정이 다릅니다.

보이스캐디는 SL1부터 레이저 거리측정기에 GPS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였는데요..

이때는 LCD 창에 거리정보 숫자와 그린 언듈레이션만 표시되었고 올해 새롭게 출시된 SL2는 코스뷰까지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지면서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사실상 스마트 골프워치 T7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스캐디 SL2와 가민 어프로치 Z80의 대표적인 기능에 대한 비교를 표로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SL2는 방수가 안되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 골프레이저의 사용환경을 생각하면 차기 모델에서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나머지 SL2에만 있는 기능들은 보이스캐디만의 독보적인 기술도 있지만 핀 리로드와 유저 IP 같은 기능은 Z80에서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두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GPS를 이용한 뷰를 표시하는 방식인데..

Z80을 구입하여 처음 사용해 보고 최대의 단점(?) 이라 생각되었던 부분은 바로 뷰파인더 방식입니다.

골프레이저 기기는 기본적으로 망원경 또는 카메라와 같이 렌즈를 통하여 보는 뷰파인더에 OLED로 정보를 표시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Z80은 렌즈를 통하여 촬영된 영상에 코스뷰나 그린뷰를 오버레이하여 디스플레이된 모니터를 보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부쉬넬 등 일반적인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쓰던 사용자들은 처음에 아예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서 적잖이 당황합니다. 전원을 켜야만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서 느낀점은 렌즈를 통해 눈으로 보는 것 만큼 영상이 그렇게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음에도 타겟을 찍을 때 많이 흔들려서 양손으로 단단히 파지를 해야 합니다.

코스뷰나 그린뷰를 나타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방식이고 OLED 방식보다 다양한 그래픽을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기능 선택을 위해서는 메뉴를 불러서 버튼으로 조작해야 하기때문에 실제 사용해보면 불편한 점들이 많습니다.

한가지 장점은 코스뷰나 그린뷰를 시계형에 비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리측정을 하지 않더라도 코스뷰나 그린뷰를 보기 위해서는 접안렌즈에 눈을 대고 모니터를 봐야 합니다.

부쉬넬이나 보이스캐디도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OLED가 자동으로 꺼졌다가 버튼을 누르면 다시 켜지는데.. 

Z80도 파워 세이브 기능이 있어서 모니터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그런데 다시 켜질 때 바로 켜지는게 아니라 약간의 시간이 필요 합니다.

그래서 거리측정할 때나 코스뷰를 볼 때 모니터가 들어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에 반해 SL2는 기존의 골프레이저에 추가로 GPS 골프워치와 동일한 터치스크린 LCD 가 외부에 있습니다.

T7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스뷰/그린뷰/거리정보를 쉽게 바로바로 확인할 수가 있고 터치스크린이니 기능 선택이나 조작이 용이해서 사용성 면에서 훨씬 편리합니다.

그 밖에 외관에 대한 비교는  언박싱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SL1은 재질이나 소재가 고급지고 디자인 자체가 프리미엄급 입니다.

그리고 사이즈도 컴팩트하여 손이 작은 여성분들이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는 아담한 크기입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에 대한 불만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제 생각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보이스캐디 편드는 것은 아니구요..

하이브리드 골프 레이저 SL2는 골프레이저 + 스마트 골프워치 T7과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없다고 보입니다.

T7의 가격은 타 제품들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는 편이라 가격에 대한 불만은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레이저 거리측정기 가격에 T7 가격을 더한 금액을 기준으로 판단한다면 꼭 비싼것 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

보이스캐디 스마트 골프레이저 SL2의 기능에 대한 상세한 소개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 부분은 크게 설명드릴 내용이 없어 보이고.. 골프 GPS 기능은 T7와 사실상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스마트 골프워치 T7 리뷰를 참조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계속 장마라 날씨가 도와주지 않긴 하지만 실제 라운드에서 사용해 보고 느낀 장단점을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쓸신골] 드라이버 티높이 얼마가 좋을까요?

[알쓸신골] 골프화 스파이크 종류와 교체 방법

[알쓸신골] 골프장의 하루 플레이 가능 팀 수는?

[코스트코] 커클랜드 3피스 골프볼의 진실

[ecco] 에코 골프화 정품 가품 비교

[다이아윙스] 고반발 골프공으로 비거리를 늘려보자

[그린보수기] 사용법 제대로 알고 있나요?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모델별 라인업 총정리

[화성상록CC] 서(West) 코스 둘러보기

[가민] GPS 골프워치 어프로치 S60 & S62